2020학년도 2학기 수업운영 안내
▣ 수업운영의 원칙: 정부의 감염병 관리 단계별 방침에 따라 운영
정부관리 단계
(사회적 거리두기) |
일일 확진자 |
2학기 수업운영 원칙 |
수업 운영 예시 |
3단계 |
100-200 이상 |
전면 비대면 수업 |
|
2단계 |
50-100 미만 |
제한적 대면 수업 |
- 임상실습 대면 실습
- 실험실습 교과목 최소 대면
|
1단계 |
10-50 미만 |
대면 수업과
비대면 수업병행 |
- 실험실습 교과목 일부 대면
- 전공 교과 일부 대면
|
※ 정부의 관리 단계 변경과 교내, 지역내 확진자 발생 상황에 따라 수업운영이 긴급 변경될 수 있음.
▣ 수업관리의 방향
◎ 캠퍼스 내 코로나19 감염병 전파를 방지하기 위하여 방역관리 지침 준수
◎ 원거리 거주 학생의 편의 고려 및 교내 상주시간과 인원을 최소화 하여 확산 방지 노력
◎ 학생의 수업선택권 확보를 위하여 과목 특성에 따라 대면 및 비대면 수업 진행
▣ 대면 및 비대면 수업의 기준
◎ 전공과목 중 이론과목은 학년별로 일정기간 대면수업(3주-4주)과 비대면수업 혼합진행
◎ 전공과목 중 실험ㆍ실습 교과목은 대면수업으로 진행하되, 집중수업 시행
◎ 교양 교과목(이론,실험ㆍ실습)은 2학기 전체 비대면수업 진행
▣ 전공 이론교과목의 대면 수업 기간 안내
◎ 학년별 대면수업 기간을 분리하여 운영(1학년->2학년->4학년->3학년)
- 1학년 : 2020.08.31.(월) ~ 2020.09.27.(일) 4주간
- 2학년 : 2020.09.28.(월) ~ 2020.10.25.(일) 4주간
- 4학년 : 2020.10.26.(월) ~ 2020.11.15.(일) 3주간
- 3학년 : 2020.11.16.(월) ~ 2020.12.06.(일) 3주간
◎ 대면수업 기간 이외의 나머지 기간은 비대면수업으로 진행
◎ 1학년의 경우 대면수업 첫주 첫시간 기준으로 학과별 오리엔테이션 일정 수립(별도 협의)
▣ 전공과목 중 실험ㆍ실습교과목의 대면 수업 안내
◎ 학과(부) 교과목 특성에 맞게 집중수업으로 운영 가능
- 주말수업, 야간수업 가능하며, 방역관리 준수 시행
- 기온 저하에 따른 코로나19 위험을 고려하여 12주차(2020.11.22.일) 이전 종료(기말고사 포함) 권장
▣ 교양과목의 수업안내
◎ 교양 교과목(이론, 실험ㆍ실습) : 2학기 전체 비대면 진행이 기준
– 교무처에서 승인한 교양 교과목(공문)은 대면수업 가능
◎ 계열기초 교과목(수학,물리,화학,생물) 운영
- 이론교과목은 원칙적으로 비대면 수업
- 실험교과목(실험)은 대면수업 진행 가능하며, 주차별 대면과 비대면 수업 혼합가능
▣ 대면수업기간 중 학생생활관 이용 안내
◎ 대면수업기간 : 2020.08.31.(월) ~ 2020.12.06.(일) 14주
◎ 우선 입사 : 학년별 대면 수업기간 해당학년 학생이 우선 입사
◎ 잔여 여석 발생시 우선 순위
- 1순위 : 실험ㆍ실습교과목 수강 학생
- 2순위 : 입사생 중 계속 거주 희망학생(1학년 우선)
- 3순위 : 인근지역 중 통학버스 비운행 지역 거주학생
▣ 수시고사, 기말고사 방법 및 성적평가 안내
◎ 수시고사는 별도의 일정을 지정하지 않으며, 과제대체 가능.
- 상시 평가로 진행하고 과제대체의 경우 해당 주 강의(대면,비대면)도 시행해야 함.
◎ 기말고사는 대면시험 시행을 원칙으로 함.
- 기말고사는 15주 ~ 17주 중 일정 분산하여 대면시험으로 시행(교무처에서 일괄 지정)
- 강의콘텐츠는 14주까지만 업로드
- 기말고사 대면시험 기간 중 학생생활관 이용 가능(신청자 추후 접수)
- 코로나19 재확산시 기말고사 시행방법에 대해 긴급 대체 가능(교무처에서 안내 예정)
◎ 성적평가 : 성적평가 방식 및 비율은 추후 공지
▣ 온라인 수업방법 안내(다음의 4가지 방식 중 택일하되, 혼합 가능)
1) 동영상 자료 활용 방식
- 원칙적으로 교수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으로 반드시 음성이 포함되어야 함.
- 학점당 최소 25분 이상의 분량으로 작성
2) <PPT + 음성> 자료 활용 방식
- 원칙적으로 교수자가 직접 제작한 PPT 문서에 파워포인트 화면녹화 기능을 활용하여 동영상 파일로 업로드
- 학점당 최소 25분 이상의 분량으로 작성
3) 실시간 화상 강의(전체 실시간 화상 강의 기준) 방식
- 효율적 업무지원을 위해 ZOOM 프로그램 사용 권장
- 학점당 최소 40분 강의를 실시
- 실시간 화상 강의 미 참여자를 위한 강의자료 업로드(수업녹화 영상 또는 학습자료)
4) 동영상 + 실시간 화상 강의 혼합 방식(1학년 전공수업의 경우 적극 권장)
- 전공 3학점 교과목 강의에 한하여 혼합 수업 강의 가능.
예 : 3학점 강의 ( 2학점은 동영상, 또는 PPT+음성 자료, 1학점은 실시간 화상 강의 )
- 강의콘텐츠는 매주 2학점 해당분만 업로드, 1학점 화상 강의에는 피드백 및 토론 진행
- 1학점 실시간 강의는 eClass에 시작과 종료 화면 캡쳐하여 등록(수업녹화 업로드 불필요)
- 특히 이 방식은 1학년 전공수업의 경우 적극 권장함(교수자와의 온라인 대면 확대 방안)
◎ 별도의 수업방식이 필요한 경우 교무처 협의 후 진행
◎ 강의콘텐츠는 반드시 eClass의 <강의실> 메뉴에 업로드(출결관리에 필수적임)
◎ 수업계획서에 주차별(1주~15주)로 비대면수업 방법 사전 공지(계획서 기입력한 과목도 해당)
◎ 추후 강의주차별 세부 강의방법 입력 및 학생 확인 방법 안내 예정
▣ 과제 부여 안내
◎ 비대면 수업에 따른 학생 과제 부담 과중에 따라 최소 범위 부여 권장
- 과목별로 매주 과제를 부여할 경우, 7-8개 교과목 수강하는 학생은 매주 과제 부담 과중함
- 과목별로 학기 중에 5-6회 정도의 과제 부여가 적절한 것으로 권장(설문조사 결과 반영)
▣ 수업평가 반영 안내
◎ 2020학년 2학기 수업평가 정상적으로 시행하며, 반영도 정상 운영
- 하위자(백분위 4% 미달) 및 불성실자(백분위 3.5% 미달) 선정 정상 운영
◎ 2020학년 2학기 수업평가 문항 추가
- 비대면 강의에 따른 관련 문항 추가 예정(1~2문항)
- 추가 문항 표준점수 백분위 3.5% 미달시 불성실자 추가 선정
▣ 지도교수 상담 안내
◎ 학년별 대면수업 기간 중 오프라인 상담 최소 1회 이상 실시
- 수요일 5,6교시 또는 학생과 미리 약속한 시간 이용
▣ 통학버스 운영 안내
◎ 2020학년도 1학기 운영과 동일 수준으로 예정(추후 조정 가능)
- 총 5대 운영( 전주 3대, 군산 2대 )
- 2020.08.31.(월) ~ 2020.12.18.(금) 까지
2020학년도_2학기_수업_운영_안내 |